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파이썬 )

1. 파이썬 기본 연산 & 숫자형

반응형


1. 덧셈, 뺄셈, 곱셈(만 생김새가 다르다.)

덧셈과 뺄셈은 +,- 그리고 곱셈은 *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곱셈이다! 

우리가 자주 쓰는 곱셈은 사실 소문자 x를 많이 썼지만 컴퓨터는 전혀 곱하기로 알아듣지 못한다.

그렇기에 별표(숫자 8번)을 사용하여 표현하면 컴퓨터가 곱하기라고 알아듣는다.


2. 컴퓨터가 알아듣는(?) 수의 형태 

아직 얼마 배우진 않았지만(?),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걸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게 '컴퓨터의 말'로

'말하는' 과정을 코딩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위해선, 컴퓨터가 그냥 숫자 3을 입력받더라도 모양에 따라 이해하는게 다르기 때문에, 이것 또한 우리의 손을 거쳐 '컴퓨터의 말'로 바꾸어주어야한다.

즉, 숫자 3과, 3.0과, '3' 혹은 "3"은 모양이 아예!!!!!!!!!!! 다르기에,

컴퓨터(파이썬)는 완전히 다른 녀석들이라고 이해한다.

위의 사진 예시대로 integer(정수) / float(실수)/ string(문자열) 이라고 나누어 아예 다른 것으로 인식한다.

초보자가( == 내가) 평소에 생각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그리고 같은 계열끼리 계산하면 같은 계열이 나와야 하는데, ( 예. int * int = int)

int 값과 float 값이 연산을 할 경우 결과 값은 float 값으로 나온다.

즉, int 값과 붙었을 때 float 값이 더 큰 영향력을 갖는다.

줄임말 글자 수가 float 값이 더 많기에 이긴다고 암기했,,,,,.....다...,,,,,,,.  


3. 나눗셈

나눗셈의 기본 기호는 / ( 키보드 마침표 키 옆의 슬래쉬)를 쓴다.

88(int 값) / 4(int 값)을 했는데, 나눗셈 결과값은 이상하게도(?) float(실수) 값이 나왔다.

여기서 초보자가 주의해야하는 점은, 나눗셈의 결과값은 무조건 float(실수) 값이 기본으로 나온다는 것이다 .

이는 지금은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후에 과정이 복잡해질 수록 결과값이 float(실수) 값으로 나온다는걸 기억하고 int(정수) 값으로 변환해줘야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사실 지금 기억해도, 나중에 직접 에러를 겪어봐야 그제서야 암기될거에요,,...


4. 거듭제곱 / 나머지 / 버림 / 반올림

거듭제곱은 곱하기(*) 표시 두번/ 나머지는 퍼센트(%) 표시 /

 몫 구하기(버림)은 나누기를 두번(//)으로 표현한다.

기호가 다행히 직관적이어서 연관하여 외우기 편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여러 문제를 풀다보니, 전혀 안 쓰일 것 같았던 몫을 구하는 버림(chopping : 버림 나눗셈)이 많이 쓰이는걸 보고 좀 의외였다.


반올림은 round를 써서 표현하고 round(숫자, 몇번째 자리에서 반올림)의 양식을 쓴다.

반올림(round) 또한 여러 문제를 접하다보면 무시 못하게 자주 쓰이게 된다.

혹시라도 까먹으시면 크롤링해서 바로 찾아보시면 됩니다.


반응형